과탄산소다 사용법, 제대로 활용하기

생활정보

과탄산소다 사용법, 제대로 활용하기

빵하마 2021. 2. 3. 00:08

 

요즘 환경을 생각하면서 구연산이나 과탄산소다 같은 천연세제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과탄산소다를 마트에서 보긴 했는 데 사용하더라도 제대로 알고 사용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과탄산소다를 이용해서 흰옷에 누런때를 지우는 방법, 욕실청소에 사용하는법, 주방청소에 사용하는 법, 

그리고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세가지를 같이 사용해도 좋은지 알아볼려고 합니다. 


과탄산소다 란

과탄산소다는 탄산나트륨과 과산화수소의 혼합물로서 물에 잘 녹는 흰색의 고체 형태입니다.

살균효과가 뛰어나서 세탁 시 표백제로 사용할 수 있고 산화작용을 통해서 옷감에 묻은 불순물을 지울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는 염소계 표백제와는 달리 유해물질을 생성하지 않는 친환경 세제로 유해성이 없습니다.


 과탄산소다 사용 시 주의할 점

 

과탄산소다를 물에 희석해서 사용할 때 물이 증발하는 과정에서 

과산화수소도 같이 증발될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과산화수소가 증발하면 눈이 따갑고 메스꺼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실 때 환기시키면서 사용하세요. 

또, 과탄산소다는 알칼리 성분이기 때문에 단백질을 녹이는 특성이 있습니다. 

맨손으로는 절대 만지지 마세요

물에 희석해서 과탄산소다를 사용 시 뜨거운 물을 이용해 주세요.


과탄산소다 사용방법

1. 옷 얼룩 제거하기(흰옷 누런때 제거)

뜨거운 물에 과탄산소다를 넣고 얼룩이 묻은 옷을 담가 1시간 이상 두었다가 세탁을 하시면 얼룩을 지울 수 있습니다.

얼룩이 오래되었거나 진한 경우 과탄산소다와 물을 조금만 섞어서 반죽처럼 만든 다움 얼룩 위에 올려놓고

칫솔 같은 솔로 문지르고 난 뒤 세탁하세요. 

절대 옷에 묻은 피를 제거하시기 위해서 과탄산소다를 이용하지 마세요! 피는 뜨거운 물에 넣으면 지워지지 않습니다.

피는 과산화수소를 뿌려두고 세탁하시면 지울 수 있습니다. 

세탁세제로 사용하실 때 주의하실 점은 의류 택에 중성세제 전용, 산소계 표백제 사용불가, 물 빠짐 의류라는 

문구가 적혀있다면 과탄산소다를 이용한 세탁을 하실 경우 소재가 손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주방 청소할 때 사용하기 

주방 싱크대 후드와 가스레인지, 개수대에 생긴 기름때, 음식 찌꺼기 등을 청소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름 찌든 때 등은 행주나 주방세제로는 닦기가 쉽지 않습니다. 

주방 후드는 과탄산소다를 희석한 물에 30문 정도 담가두었다가 수세미나 칫솔로 닦아내시면 됩니다. 

분리가 어려운 가스레인지는 과탄산소다를 희석한 물에 수세미나 행주를 적셔서 닦아주면 됩니다. 

또 세균이 생기기 쉬운 행주나 수세미도 과탄산소다 희석한 물에 10분 정도 담가주시면 소독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과탄산소다를 이용한 욕실 청소

욕실, 욕조를 청소할 때 과탄산소다를 희석한 물을 이용해서 솔이나, 수세미 등으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욕실 타일의 물때와 곰팡이 제거에 효과적이며 샤워기를 분리해서 과탄산소다 희석 물에 30분 정도 담가두면 

샤워기의 물 떼를 없앨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세가지 모두 친환경세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세가지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는 염기성이고 구연산은 산입니다. 염기성과 산성이 만나면 중성이됩니다. 

즉,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세가지를 같이 사용할 경우 오히려 효과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세가지를 같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