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 병 정리

건강

오른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 병 정리

빵하마 2021. 5. 1. 18:28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잘못된 자세가 문제일수도 있지만, 여러가지 원인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관련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 병 7가지


오른쪽 옆구리 통증 : 급성 충수염

 급성 충수염은 맹장 끝에서 약 10cm길이의 충수에 발생하는 염증을 말합니다. 보통 맹장염이라고도 하지만 충수염이 바른 명칭입니다. 충수는 오른쪽 아래 복부, 특히 배꼽과 눈에 띄는 오른쪽 골반 뼈 사이에 위치하며 입구가 막히게 되면 염증이 발생합니다. 

▶ 충수염 증상 

오른쪽 복부의 통증과 함께 다음과 같은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 구토, 매스꺼움, 체한듯한 증상

- 미열, 오한 

- 변비, 설사

- 복부 팽만

 오른쪽 옆구리 통증 :  담낭염

쓸개라고도 하는 담낭은 간 아래에 위치한 주머니모양의 기관입니다. 담낭은 간에서 생성된 담즙을 저장하고 필요할 때 분비합니다. 담낭염은 담석, 수술 및 종양에 의해 필요할 발생하며 담낭안에 세균이 염증을 유발합니다. 

▶ 담낭염 증상 

담낭염이 발생하면 오른쪽 위 옆구리나 복부에 매우 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은 오른쪽 어깨나 등으로 퍼지게 됩니다. 옆구리 통증 외에도 다음과 같은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 복부가 단단해 집니다

- 몸에 열과 오한 

- 메스꺼움 및 구토

- 황달

 오른쪽 옆구리 통증 :  신우신염

신우신염은 요로감염입니다. 대부분의 요로감염은 요도 또는 방광에서 발생하지만 요로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이 방광을 통과하여 신장으로 들어가면 신우신염이 발생합니다. 

신우신염의 통증은 옆구리, 허리, 사타구니 또는 하복부에 발생합니다. 신우신염은 신장을 영구적으로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가능한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우신염 증상

- 구역질 

- 열

-설사 발생

-입맛이 없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소변의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소변 속 미네랄이 결정화되어 요도, 요관 등을 틀어막는 질환입니다. 주로 요산, 칼슘, 나트륨 등이 신장에 있다가 뭉쳐 커져 좁은 틈새를 막아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요관이 긴 구조로 되어 있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대사관련 질환이므로 수분 섭취를 잘하지 않고 동물성 단백질, 염분 등을 많이 섭취할수록 발생하기 쉽습니다. 유전병이기도 하고 재발률이 매우 높습니다. 

▶ 요로결석 증상

- 잔뇨감 

- 오른쪽이나 왼쪽 옆구리 통증 

- 혈뇨, 빈뇨, 잔뇨감, 절박뇨

 오른쪽 옆구리 통증 : 담적병

담적병이란 과식, 과음, 과로, 스트레스 등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위장안에 소화 후에 남아있는 찌꺼기들에게서 독소가 생겨 위장 점막과 외벽에 굳어진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위에 담이 생긴 병을 담적병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 담적병 증상

- 목에 이물감

- 속쓰림

- 명치통증, 복부팽만감, 잦은 트림, 위경련

- 만성피로 증상

- 수족냉증

- 오른쪽옆구리통증, 심한 생리통

- 성기능 저하 

 오른쪽 옆구리 통증 : 간염

오른쪽 복부에 위치한 간은 체내에서 신진대사, 해독, 살균을 수행하는데 간기능이 비정상적이거나 간질환이 경우 소화장애 및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이 있을수 있습니다.

▶ 간염 증상

- 식욕부진, 구토

-미열, 두통

-근육통, 황달, 피부가려움

-피로감

 

 

반응형